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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처리기사(3월18일)

정보처리기사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케이스 설계

by 많이느린아이 2024. 4. 17.

KEYWORD 

 

(1) 소프트 웨어 테스트의 개념('결함'을 발견하기위해!)

-> 오류(발견,예방),품질 향상

*기본 원칙 : 완벽한 테스팅은 불가하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: 개발 초기에 시작해야한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: 파레토법칙(오류집중)

                 : 살충제 패러독스(반복 결함)

                 :,오류 부재의 궤변(요구조건 충족)

 

(2) 테스트 케이스 : 실행 조건 및 기대 결과를 포함한 명세서

-> 여러 테스트 케이스의 집합

 

(3) 테스트 오라클 -> TEST 의 결과를 미리 입력하여 실제와 비교하는것

참 오라클 : 모든 입력값에 대해 결과를 생성하는 !

샘플링 오라클 : 일반적인 값만 설정하는

휴리스틱 오라클 : 특정값과 근사치로 결과 측정

일관성 검사 오라클  : 변경 전후 일관성 검사.

 

* 테스트 레벨 ( 단위 -> 통합(상하,빅뱅)-> 시스템(기능VS비기능) -> 인수)

단위 : 모듈 , 통합 : 상호작용 , 시스템 : 기능 VS 비기능 

* 인수 테스트 : 알파 테스트 -> 개발자 통제하에 사용자가 테스트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: 베타 테스트 -> 사용자가 직접 테스트

 

(4) 정적 테스트 VS 동적 테스트

정적 테스트 : 실행 X , 소스코드나 문서 분석

->코드검사 ,인스펙션 ,워크스루

 

VS 동적 테스트(실제 실행)

화이트 박스 테스트 (내부 구조와 동작 중심) - > 문장,선택,경로,조건 검증

Tip : 기초 경로 검사 = Path 갯수 - Nod 수 + 2

블랙박스 테스트 (입력 값을 넣어서 결과를 보는것) : 주로 기능을 보는 용도 , 사용자의 요구사항 확인. 

-> 동등 분할

-> 경계값

-> 원인 효과

-> 오류 예측

-> 비교

-> 상태전이 

 

(5) 테스트 목적에 따른 분병

스모크 테스트(테스트 환경을 테스트하는 것!)

회복,강도,성능,회귀,A/B 테스트