Keyword
1.CPND -> Contents, Platform, Network, Device
2.응답시간 , 반환 시간 -> 도착 할 때까지 vs 완료 될 때까지
3.오픈 그래프 -> 기존 웹 사이트 + 소셜네크워크 서비스-> 마케팅
4.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= 도출 -> 분석 -> 명세 - > 확인
5.정형 명세, 비정형 명세 -> 수학 vs 자연어, Z vs FSM , ER
6. 기능 요구사항, 비기능 요구사항 -> 제공받는 서비스 VS 보안
-> 제공받는 기능 VS 시스템성능
7.UML -> 시각화 + 문서화 => 표준화된 모델링 언어.
-> 가시화,명세화,구축,문서화
-> 구성요소 : 사물, 관계, 다이어그램,
스테레오타입 = <<>>
8.UML 관계 (중요!)
(1) 일반화 관계(Generalization)
= 상속 관계 (Inheritance)
->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포함하는 상위개념 일 때.
(2) 연관관계 (Association)
->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할 때
(3) 의존관계(Dependency)
-> 연관 관계와 같이
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할 때 표시. (짧은시간)
->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오퍼레이션의 매개변수로 사용
(4) 실체화관계 (Realization)
->인터페이스를 구현받아 추상메서드를 오버라이딩 하는것
-> 한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오퍼레이션을 수행하도록 지정
(5) 집합관계 -> 집약관계(Aggregation)
-> 한 객체가 다른 객체를 소유 'has a' 관계
-> 객체의 라이프 타임은 '독립적'
-> '전체 객체'가 사라져도 '부분 객체'는 안사라짐
(6) 집합관계 - 합성관계 (Composition)
-> 긴밀한 필수적관계
-> 라이프 타임은 의존적
-> '전체 객체'가 사라지면 '부분 객체'도 사라짐.
Keyword
1) 구조 다이어그램('정적','인스턴스')
종류 : 클래스 다이어그램 (클래스와 클래스들의 관계표현)
: 객체 다이어그램 (객체와 객체들의 관계표현)
: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(물리적인 구조 표현,상호작용 표현)
: 배치 다이어그램 (시스템의 구성요소 관계 표현)
: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 (시스템 복합구조표현,내부구조)
: 패키지 다이어그램 (그룹화하는데 사용, 시스템의 복잡성관리)
2) 행위 다이어그램('동적','트랜잭션','워크플로우')
종류 :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(구성요소 : 액터,유스케이스,시스템)
: 순차 다이어그램(트랜잭션을 디테일하게 표현, 시간 순서표현)
: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(상호작용 통신을 표현)
: 상태 다이어그램(상태변화를 표현)
: 활동 다이어그램(프로세스,워크플로우 표현)
: 상호작용 다이어그램(고수준 워크플로우 표현)
: 타이밍 다이어그램
(시간에 따른 상호작용 표현 ,복잡한 시퀀스 다이어그램 표현)
3) 접근 제한자 표기법
: Private ( - ) , Protected( = ) , Public( + )
4) 포함 관계 vs 확장 관계
-> 반드시 실행되어야하는 (필수적) vs 특정조건에 따라(선택적)
5) 애자일 (경량 프로세스,개인과 상호작용,협력,변화 대응)
(1) XP (매우 중요)
5가지 핵심가치!
Tip: '의'사 선생님 '피'존' '용기'에 '단'아 주세요.
의사소통 , 피드백 , 존중, 용기 , 단순성
(2) 스크럼 (30일 완성 , 15분 회의)
-> 우선순위를 부여
-> 스프린트 백로그 - > 스프린트 활용
(3) 그 외 애자일 방법론
크리스털
FDD
ASD
린(LEAN)
Quiz 46. 유스케이스에서 모델링, 플로우차트 활용, 비즈니스 프로세스나 작업흐름 모델링을 활용 다이어그램.
액티비티 다이어그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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