(1) 서버 환경 => WEB(정적)
=> WAS(동적)
(2) 소프트웨어 환경 ( 요구사항 , 관리도구 , IDE , 테스팅)
* 형상관리 도구 (CVS,SVN,GIT)
(3) FrameWork ('재사용' 가능한 클래스와 인터페이스의 집합)
=> 모듈화 , 재사용성, 확장성, 제어의 역흐름
=> '프레임 워크'가 개발자를 제어
(4) 라이브러리
=> 빈번하게 사용되는 루틴이나 리소스를 모아둔 것
4-2 서버 프로그램 구현
(1) OWASP (국제 웹 보안 표준기구)
빈번한 오류
-> Injection
-> Broken
-> XSS
-> CSRF
(2) API(규칙의 집합) --> 프록시 - 방화벽 구매 X 플랫폼 독립적
--->SOAP (HTTP, HTTPS , SMTP, --> XML 교환 프로토콜) => 서비스 지향
* WSDL (설명서 ) ----> UDDI(도서관)---->SOAP(규칙)
+SAML . XKMS. XACMS
REST(HTTP. METHOD. CRUD) => 자원 지향
구성요소 : 자원 . 행위 . 표현
특징 : 유니폼 인터페이스 무상태 캐시가능 자체 표현구조
RESTFUL
=> GET => 자원 값 '일치'
=> POST => 자원 값 '생성'
=> PUT => 자원 값 '갱신'
=> DELETE => 자원 값 '삭제'